와이파이7 기술 개요 개발동향

반응형
728x90
반응형

와이파이7 기술 개요 개발동향

와이파이7는 국제표준화단체인 IEEE가 연구 중인 IEEE 802.11be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으로서 초대 40Gbps의 속도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상용화된 최신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6E와 비교하여 약 2배 빠른 속도와 더불어 더 높은 연결 안정성 및 더 넓은 커버리지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와이파이7은 와이파이6와 동일한 2.4GHz, 5GHz 및 6GHz의 주파수를 사용하지만 더 넓은 채널폭을 사용하면서 와이파이6E 보다 2배 더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

즉, 채널폭이 160GHz인 와이파이6E는 1.2Gbps의 전송속도를 내지만, 채널폭이 320GHz인 와이파이7은 2.4Gbps가 가능해진다.

여기서 2.4Gbps는 한 스트림당 속도를 의미하는데, 와이파이7은 최대 16개의 스트림을 지원한다. 16개의 스트림을 모두 이용한다면 이론적으로 약 40Gbps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이다.

와이파이7 기술 개요 개발동향

와이파이7에 추가된 기능인 '멀티-링크(MLO : Multi-Link Operation)'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기술은 5GHz와 6GHz 주파수를 함께 사용해 하나의 연결처럼 동작하도록 하는 기술로, 현재 와이파이의 대표적인 불편으로 지목되는 끊김 현상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에는 한 번에 하나의 주파수만 사용할 수 있었는데, 와이파이 AP가 MLO 기술을 지원알 경우 여러 개의 주파수를 동시에 이용함으로써 이용 중인 기기가 다른 주파수에 연결되더라도 와이파이 연결이 유지된다.

특히 이 연결은 특정 채널이나 채널폭에 고정되지 않기 떄문에 상황에 따른 접속으로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와이파이7은 변조속도도 4096QAM(4K-QAM)으로 크게 증가됐다. QAM은 주파수 1Hz당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전송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다수의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해도 속도 저하가 일어나지 않는다. 와이파이5는 256QAM, 와이파이6sms 1024QAM을 지원해왔다.

'프리앰블 펑쳐링(PP : Preamble Puncturing)' 기능도 눈여겨볼 만하다. 연속 채널의 일부(20MHz  혹은 40MHz)를 차지하는 기존의 사용자들로 인해 AP는 보통 이 스펙트럼을 사용하지 못했지만 PP기술은 이러한 간섭 채널을 제외하고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