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제설시스템 및 IoT 제설감지기 개요

반응형
728x90
반응형

예측하기 어려운 겨울철 도심지 폭설과 강추위가 도시 교통을 마비시키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제설작업을 통합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제설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 제설시스템은 IoT 제설 감지기에서 획득한 정보를 단일 네트워크망으로 제설작업 통합관리시스템에 전달하고, 제설 장비에 노면 상황 맞춤형 제설작업을 지시하며, 제설작업 상태 정보를 시각화한다.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제설작업을 관제하는 부서에 실시간으로 제설작업 정보를 전송하여 선제 대응도 가능하게 한다.

이 같은 첨단 제설 통제 체계를 적용하면 자동으로 강설을 감지하고 노면 상태 정보를 제공하며, 기상과 노면 조건에 맞는 제설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IoT 제설 네트워크와 교통지리정보시스템(GIS-T)을 활용해 제설작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설작업 관련 빅데이터를 구축하며 딥러닝으로 제설작업을 최적화 및 효율화 한다.

스마트 제설시스템은 기존 제설 통제 체계 대비 변화하는 기상 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겨울철 폭설과 강추위 및 급격한 기상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강설량 뿐만 아니라 강설 강도와 교통상황 등을 고려하여 제설작업 상황판단을 시행해야 한다.

또한 기상청 및 경찰청 등과 상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시민에게 대설특보와 도로결빙 정보를 재난안전문자 같은 방식으로 알릴 필요가 크다. 스마트 제설시스템을 적용하면 이 같은 일련의 강설 대응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IoT 제설 감지기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정보는 기상정보, CCTV 영상정보, 노면 정보다. 기상정보는 기온, 상대습도, 풍향, 풍속, 일조량 등 일반적인 기상 관측소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다. 구성되는 센서들도 동일하다. CCTV도 일반적인 영상정보 획득용 장비다.

노면 정보는 비접촉 적외선 온도측정기를 활용한다. 이처럼 IoT 기반 스마트 제설시스템의 감지기에 적용되는 센서들은 일반적으로 상용되는 제품들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센서들의 데이타를 수집·저장·활용할 수 있는 서버 등의 기반 장비·시스템을 개발·보급하는 것이다.

IoT 제설 감지기는 제설장비와 감지기 사이에 제설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스마트 제설장치에서 획득한 정보와 감지가 자체에 연결된 센서에서 획득한 정보를 취합하고 이것을 별도의 통신망을 통하여 제설작업 통합네트워크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으로 전달한다. 이후 제설작업에 대해 제어 정보를 다시 제설장비에 전달한다.

이를 위해 감지기와 제설장비는 자동 작동해야하며 상호 간 양방향 무선통신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스마트 제설시스템 구축을 고려하는 서울시는 공공와이파이나 LTE 등 상용정보통신을 활용하는 제설 감지망 구축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