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유효기간 제대로 알기. 검사일 및 발급일 기준 아니에요!

반응형
728x90
반응형


보건증 유효기간



안녕하세요.

얼마 전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에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보건증 유효기간 및 업소 별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혹시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해주시고요.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보건증 유효기간에 대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반적인 요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보건증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하지만 종사하는 분야에 따라 유효기간이 달라집니다.

급식 등 학교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의 보건증 유효기간은 6개월이며, 유흥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3개월입니다.


일반 요식업 종사자 : 1년

학교 근무자 : 6개월

유흥업 종사자 : 3개월


위와 같이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업소에 따라 보건증 유효기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단 하루라도 유효기간이 경과하지 않도록 기간 만료 전 반드시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요식업에 종사하면서도 보건증이 없거나,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는데도 재발급 받지 않으면 고용주 및 피고용인 모두에게 벌금이 부과됩니다.

법적으로 이른바 양벌 규정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요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보건증 발급은 무조건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일반 음식점 뿐만 아니라 카페, 커피숍, 제과점 등에 근무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로 보건증은 꼭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이는 아르바이트 근무자도 예외는 아닙니다. 단 하루를 근무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요식업 종사자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지인에게 단 몇 시간만 일 좀 봐달라고 할 때, 그 지인 역시 보건증이 있어야 됩니다. 없으면 불법이며 신고 시 벌금이 부과됩니다.


그렇다면 유효기간의 시작일은 언제인가?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고 며칠 뒤 건강진단결과서인 보건증을 수령하게 되는데요.

보건증을 보면 검진일, 판정일, 발급일이 나와있습니다.



검진일은 말 그대로 자신이 건강 검진을 받은 날짜이며, 판정일은 건강 검진을 받은 데이터를 기준으로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한 최종 판정을 내린 날짜입니다.

발급일은 보건증을 발급한 날짜, 일반적으로는 수령한 날짜가 되겠죠.



유효기간의 시작일은 판정일 기준입니다.

이 판정일 날짜부터 1년, 6개월, 3개월인 것이죠.

가끔 시작일의 기준이 검진일이나 발급일 날짜와 혼동될 수 있는데요. 하루라도 초과되면 안되기 때문에 판정일 날짜가 언제인지 꼭 기억하고 있거나 달력 등에 표시해 두었다가 만료되기 전에 미리미리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재발급 받으시는 것이 좋겠죠?


이상으로 오늘은 요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께는 필수적인 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용주 분들이나 근무하시는 분들 모두 이러한 기본 사항 잘 지켜주셔서 깨끗하고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 문화를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그럼 오늘도 상큼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