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사물인터넷 시장 및 정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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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일본의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는 약 5조 2,00억엔(약 52조 원)이었다. 시장조사기관 IDC는 2021년이 되면 일본의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는 약 11조 200억 엔(약 11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사물인터넷용 IT 서비스 시장은 202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65%로 증가할 것이며, 6,500억 엔(약 7조원) 정도의 시장 규모를 이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본 기업들은 사물인터넷의 국제표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히타치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포함한 14개의 기업들이 다양한 기기 간의 통신과 제어 방법, 규격 등 사물인터넷 국제표준화 확립을 목표로 실험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물인터넷 센서를 제조설비에 장착하여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이터를 통해 생산의 효율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을 통하여 생산속도 및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조공장들 간 협력과 제휴를 통하여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각종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위해서 규격이나 장비에 대한 국제표준화를 수립하는 것을 검토 중에 있다.

 

일본 정부 역시 사물인터넷 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는 미국이나 유럽을 따라잡기 위해서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표준화 작업 및 기술개발, 실증을 위한 실험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 추진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미래 성장동력에 많은 힘을 쓰고 있는 모습니다. 2017년 사이버보안 TF를 통하여 사물인터넷 보안 종합대책을 발표하였고 5개의 구체적인 정책과 주요 실행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일본 총무성은 사물인터넷을 활용하여 지역 과제가 직면한 다양한 과제들을 해결하고 사물인터넷 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할 수 있는 지역 사물인터넷 구현 추진 로드맵을 세웠다. 최근에는 육아 분야를 사물인터넷 활용 분야에 새롭게 추가하여 로드맵을 개정하고 공표하기도 했다. 일본은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이 지역의 행정과 주민의 편의에 기여하고 기업의 비즈니스와 연계하여 새로운 사업과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사물인터넷이 창출할 수 있는 효과에 관심을 두고 기술개발이나 투자확대, 인프라 재정비 등 전방위적 지원과 전략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사회 실현을 위하여 정부, 기업, 학계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출범하고 이후에 다양한 지원 방안을 도출하여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있는 모습니다.

 

일본의 주요 기업인 소니는 도쿄전력(TEPCO)과 제휴를 하고 가전제품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하여 연결하는 홈오토메이션 사업에 진출하였다. 소니는 2017년 소니 엑스페리아 에이전트 프로토타입을 보완하여 라스베가스 가전박람회에 출품하며 가정용 사물인터넷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선언하였다. 욕실 비데로 잘 알려진 일본 최대의 욕실용품 업체 토토는 욕실용품에도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하여 센서가 내장된 변기를 개발하였다. 변기에 내장된 센서는 대변을 분석하여 사람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소프트뱅크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스마트로봇을 미래의 핵심 산업으로 선정하고 저렴한 사물인터넷용 요금제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이동통신회사 NTT그룹은 4,000억 엔(약 4조)을 투자하여 델(Dell) 컴퓨터의 IT 서비스 부문을 인수하였고 이를 통해 사물인터넷 서비스 사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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